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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의 시작

벤치마킹의 중요성, 1등보다 매력적인 2등이 되는 것

by 돈미새알분 2023. 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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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치마킹이란 쉽게 말해 경쟁업체의 장점을 분석해서 우리회사나 사업에 적용시키는 경영기법입니다. 이 글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들을 벤치마킹해야하는지 설명드리고 실제 사례를 보여드리면서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 벤치마킹 대상 선정

우선 벤치마킹 대상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1) 고객

2) 자사

3) 경쟁사

4) 산업환경

5) 사회문화

6) 기술

7) 조직구조

8) 시스템

9) 정보기술

10) 기타

수도없이 많은 벤치마킹 사례가 있습니다.

이렇게 총 10가지 요소를 고려해야하는데요. 위 내용 중에서도 특히 눈여겨봐야할 점은 고객경쟁사입니다. 우선 고객 측면에서의 벤치마킹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존 고객들이 어떻게 행동하는가?

- 현재 고객에게 제공되는 가치는 무엇인가?

- 고객 니즈(needs) 변화 방향은 어떠한가?

- 고객 로열티 프로그램은 있는가?

- 고객 불만사항은 어디에서 발생하는가?

- 고객 이탈 원인은 무엇인가?

- 신규 고객 확보 방안은 무엇인가?

 

다음으로 경쟁사 측면에서의 벤치마킹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유사 업종 내 다른 기업과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 타기업 대비 강점 및 약점은 무엇인가?

- 시장점유율 확대 전략은 무엇인가?

- 신사업 진출 계획은 무엇인가?

- 향후 성장성은 어떠한가?

 

이렇게 두 가지 관점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조사하다보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이를 활용하면 큰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 직접 겪은 사례를 통한 예시

그렇다면 실제로 제가 진행했던 프로젝트 사례로 다시 한 번 복습해볼까요? 저는 최근 배달앱 서비스인 배달의 민족앱을 운영하는 우아한 형제들이라는 회사로부터 의뢰를 받아 마케팅 컨설팅을 진행했습니다. 저희 팀은 해당 업체의 매출 증대를 위한 여러 솔루션을 제안했는데요. 당시 제시했던 몇 가지 인사이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배민다움' 이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라는 것이었습니다. 배민만의 독특한 문화를 만들어 정체성을 확립한다면 충성고객층을 형성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였습니다. 또한 브랜딩 작업 시 로고 디자인에만 집중할게 아니라 캐릭터 개발 등 전체적인 이미지 통합작업을 동시에 진행하라고 조언했습니다.

 

두 번째로는 상품기획 단계에서부터 광고·홍보 활동을 염두에 두고 기획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치킨 카테고리라면 치믈리에 자격시험 같은 이벤트를 열어 잠재고객을 끌어들이는 식이죠.

 

마지막으로는 오프라인 매장 입점을 통한 O2O서비스 강화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온라인 주문 후 가까운 지점에서 픽업하거나 아예 방문포장 전용 메뉴를 만드는 방식으로요.

 

지금까지 말씀드린 세 가지 의견 모두 단순하지만 간과하기 쉬운 사항들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작은 차이가 결국엔 큰 결과의 차이를 낳습니다. 여러분도 지금 당장 주변 환경을 둘러보며 개선할 점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분명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겁니다.

 

우리는 1등이 만들어놓은 정답지를 그대로 베끼거나, 비슷하게 모방하여 2등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1등은 항상 100점 이라는 법은 없습니다. 99점인 1등이 못채운 1점은, 2등인 우리가 채울 수도 있습니다.

 

벤치마킹, 모방이 비윤리적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우리는 1등이 되기 위해 남들이 공부해놓은 것을 쫓아가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대한민국에 태어나서 붕어빵 틀처럼 찍어내는 듯한 국영수 교육과 강의를 수도 없이 많이 들으셨을겁니다. 모두 창작의 결과물일까요?

 

지금 당장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