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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의 시작

유통업에 취직하기 위해 미리 알면 좋은 것 3가지

by 돈미새알분 2023. 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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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통의 기본

마트, 리테일 등 유통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기 위함입니다. 더 근본적인 이유는, 가치를 전달하여 이윤을 창출하기 위함이겠죠. 이윤을 창출하는 것은 어떻게 할까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싸게 매입하여 비싸게 판매하는 것 입니다. 100원짜리 물건을 사서 누구는 200원에 팔고, 누구는 300원에 판매합니다. 우리가 집 앞 마트에서 콜라캔 1개 사먹으면 얼마인가요? 어디는 7백원, 어디는 8백원일 것입니다. 같은 콜라 판매가가 다른 이유는 비용이 높기 때문입니다. 콜라를 A마트는 500원에 매입을하고, B마트는 550원에 매입합니다. 매장운영비등 부대비용을 합산하여, 이윤을 남기기 위해 판매를 하는데, A마트는 매입가를 잘 낮추어 더 높은 이윤을 추구합니다.

 

매입가를 낮추는 방법은 더 다양하게 있는데, 우리는 어떤 물건을 팔 때 더 많은 이윤을 남기기 위해 노력해야하고 그 방법을 미리 알고 있다면 근무할 때 분명 플러스 알파가 될 것입니다.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이러한 방법들은 면접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음 번에는 과일판매하는 것도 말씀드릴게요
과일은 볼륨감있게 진열하여 놓으면 더 예쁘겠죠?

2. 효율을 높이는 방법

효율을 높인다는 비용을 줄이거나, 수익을 늘리거나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용을 줄이는 방법은, 위에서 말씀드린 매입가를 낮추는 방법인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견제와 균형입니다. 세상에 콜라를 판매하는 거래처는 엄청 많을 것 입니다. 의도적으로 한 데 모아 서로 매입가를 낮추도록 유도합니다. 서로 자기 물건을 판매하기 위해 그들끼리 출혈경쟁을 부추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혹은, 콜라 관리를 정말 잘 해주는 업체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그 만큼의 인건비를 절약하는 것이니 당연히 비용이 줄어든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품에 브랜드 찍고, 등록한다면 훌륭한 PB가 될 수 있겠죠?

 

아니면 독점을 할 수도 있습니다. 요즘 대두되고 있는 방법은 PB를 만드는 것 입니다. Private Brand를 만들어 단가 경쟁에서 자유로워 질 수 있으며, 직접 브랜딩하여 신뢰도를 쌓아 여러 상품군들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PB의 장점은 이 것 뿐만이 아닙니다. PB를 직접 운영하면, 유통단계가 최소화되어 소비자에게는 더욱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이 가능하고, 반대로 그 만큼 수익으로 보전할 수 있습니다.

 

유통단계가 많으면 많을수록, 유통업자들도 그들의 최소한의 이윤을 남깁니다. 그것도 안남긴다면, 그 일을 할 필요가 없겠죠? 그러므로 PB를 운영하여 유통단계를 줄이고, 수익을 높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3. 견제와 균형을 유지하는 방법

그리고 위에서 견제와 균형에 대하여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2등 브랜드를 키우는 방법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당연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 이유를 모르거나, 이 사실을 간과할 수 있습니다. 1등 브랜드는 어디에 놔도 잘 판매되는 상품입니다. 2등 브랜드 상품은 1등이 되기 위해 혈안이 되고 있을 것 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이용하여 2등 브랜드를 밀어주어 우리 지점에서만이라도 그 브랜드를 1등을 만들어준다면, 해당 담당자는 충성을 다하지 않을까요?

 

더 다양한 방법들이 있는데, 이는 추후 설명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